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함께하는 대한민국
2021 프로그램
HOME > 2021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 > 2021 프로그램1일차 9월 8일(화), KST (UTC+09:00) * 30인내외 글로벌 교육정책가 대상 비공개 화상회의
-
14:0014:00 – 14:10
[개회식] 개회사 및 환영사
- 박백범 차관 (교육부)
- 시게루 아오야기 소장 (유네스코 아태본부)
- 데이비드 아초아레나 소장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14:10 – 14:20포럼 소개 및 참석자 소개
14:20 – 15:50[Track-A1] 탄력적인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ICT 정책 지원
- 좌장: 아우켄 툰가타로바 프로그램 담당자 (유네스코 아태본부 ICT 교육)
- 코비드-19 대비 한국의 온라인수업 현황과 과제 장상현 본부장 (KERIS 대학학술본부) 발표자료
- 질의응답 10분
- 코로나19 대유행 속 호주의 교사 지원 에드먼드 미손 부사장 (AITSL/호주) 발표자료
- 질의응답 10분
-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캄보디아의 교사 및 문해 교육자 지원 (2020 3월 중순에서 8월) 삼시뎃 디 심의관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 발표자료
15:50 – 16:10휴식
16:10 – 16:30[Track-A2] TBC
- 좌장: 데이비드 아초아레나 소장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 효과적인 원격 학습 및 기술 기반 열린 학교 시스템: 유네스코 운영지침 펭천 미아오 과장 (유네스코 본부 ICT 교육/프랑스)
- 질의응답 10분
16:30 – 18:00[Track-A3] 디지털 포용과 평등- 취약계층의 학습 지원하는 기술(AI)
- 좌장: Rakhat Zholdoshalieva 팀장 (UNESCO 평생학습연구소 정책지원 및 역량개발)
- 라디오에서 인공지능까지: 난민, 이민자 및 국내 실향민을 지원하는 혁신적 학습 박종휘 프로그램 전문관 (UNESCO 평생학습연구소) 발표자료
- 질의응답 10분
- 디지털 교육은 제2언어 습득을 위한 교육과 기초능력교육을 제공한다 쎌리아 소코로우스키 프로젝트 리더 (독일성인교육협회(DVV)) 발표자료
- 질의응답 10분
- 코로나19 대응, 서울시교육청이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원격학습 지원 이언조 사무관 (서울특별시교육청) 발표자료
- 질의응답 10분
2일차 9월 9일(수), KST (UTC+09:00)
-
09:0009:00 – 09:10
[개회식] 개회사 및 환영사
- 박백범 차관 (교육부)
- 차남주 회장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
- 박혜자 원장 (한국교육학술연구원)
09:10 – 10:10[Keynote Speech Ⅰ]
- 온디맨드(on-demand) 경험: 증강현실(VR)과 가상현실(AR)을 통한 학습 혁신 제레미 베일렌슨 교수 (스탠포드대학교 가상인간상호작용연구소 소장) 발표자료
- 질의응답 10분
10:10 – 10:30휴식
10:30 – 12:00[Track-B1] 코로나19, 혁신의 기록과 미래교육으로의 전환
- 불확실한 시대 속 글로벌 시민 교육 페르난도 레이머스 교수 (하버드대학교 포드재단 국제교육실천학/미국)
- 언텍트 시대 EBS의 새로운 도전 고범석 팀장 (EBS 학교교육본부) 발표자료
-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블렌디드 러닝 고윤경 교사 (파주 한가람중학교 정보과학부장)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
12:0012:00 – 13:00
휴식
-
13:0013:00 – 14:30
[Track-B2] 포스트코로나, 교육의 뉴노멀을 시작하다
- 교육공학 3.0: 커뮤니티에서의 학습 베시 코코란 (EdSurge 공동창립자/미국) 발표자료
- 코로나 시대 디지털 교육의 과제 장시준 본부장 (KERIS 디지털교육정책본부) 발표자료
- 비대면의 시대 김영욱 부장 (MS Korea 공공사업부)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14:30 – 14:50휴식
14:50 – 16:20[Track-B3] SW·AI 인재양성을 위한 내비게이션
- 디지털화의 생산적인 실패와 가능성 마누 카푸 교수 (Learning Sciences and Higher Education at ETH Zurich/스위스)
- 소프트웨어, AI,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혁신적인 학습 시스템 이민석 학장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발표자료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한 학습 with Kaggle 명대우 수석엔지니어 (삼성디스플레이)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16:20 – 16:40휴식
16:40 – 18:10[Track-B4] 모두에게 AI교육을, 누구나 함께
-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의 컴퓨팅 사고 및 디지털 학습 마리오 피아첸티니 박사 (OECD PISA 선임 애널리스트/프랑스)
- AI 인재양성을 위한 필수교육 서창호 교수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발표자료
- 인공지능탐구 수업의 과정중심평가 사례 임진숙 교사 (경북 북삼고등학교)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3일차 9월 10일(목), KST (UTC+09:00)
-
09:0009:00 – 10:00
[Keynote Speech Ⅱ]
- '모든 사람을 위한 양질의 교육' - 교육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디지털 제품의 역할과 도전 과제들 이수인 대표 (에누마 / 2019 글로벌러닝 엑스프라이즈 우승)
-
10:0010:00 – 10:20
휴식
10:20 – 11:50[Track-B5] Z세대의 디지털리터러시와 디지털윤리
- 앱으로 공감하라: 어려운 시기에 디지털 네이티브 멘토링 데보라 하이트너 박사 (Raising digitalnatives 창립자/미국) 발표자료
-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에 대한 DQ 글로벌 표준 박유현 대표 (DQ Institute)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살아갈 Z세대를 위한 디지털 시민교육 김형태 교사 (시흥 능곡초등학교)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11:50 – 12:50휴식
12:50 – 14:20[Track-B6] 교육정보화ODA 이러닝세계화 성과 및 사례
- 이러닝 세계화를 위한 온, 오프라인 소통전략 오동주 교사 (강동초등학교) 발표자료
- 미얀마 교류협력 사례를 통한 에듀테크의 미래 김도영 교사 (세종 반곡고등학교) 발표자료
- 에듀테크와 학생들의 소프트 스킬 (사회정서적 학습) 자말 우딘 교사 (Chattogram Cantonment Public College/방글라데시)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14:20 – 14:40휴식
14:40 – 15:40KERIS 세션1: [Track-C1] 비대면(Untact) 학습 시대 에듀테크 표준화 방향 및 기술 전망
- 비대면 학습 시대에 있어 에듀테크 표준화의 방향과 기술 전망 (ISO/IEC JTC1 SC36에 주안점을 두어) 곽덕훈 위원장 (ISO/IEC JTC 1/SC 36 한국전문위원회, 아이스크림미디어 부회장) 발표자료
- COVID-19 전후로 달라진 교육: IMS Global(글로벌 에듀테크 표준화 단체) 기술 중심으로 롭 아벨 대표 (IMS Global/미국) 발표자료
15:40 – 16:00휴식
16:00 – 17:30KERIS 세션2: [Track-C2] 에듀테크 표준 워크샵(LTI&Caliper Analytcis)
- 학습 도구 상호운용성(LTI) & 학습 활동 데이터 수집 표준(Caliper Analytics): 기술 분석을 통한 통합 구축 사례 브래컨 모스배커 기술전문가 (IMS Global/미국) 발표자료
- Caliper Analytics로 학습 분석 시작하기 박윤곤 개발자 (아이스크림에듀) 발표자료
4일차 9월 11일(금), KST (UTC+09:00)
-
09:0009:00 – 10:30
[Track-D1] AI와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AI의 활용 로즈 루킨 교수 (런던 대학 학습자 중심 디자인학과/영국) 발표자료
- 교과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현황과 전망 임완철 교수 (성신여자대학교) 발표자료
- 질의응답 20분
10:30 – 10:50휴식
10:50 – 12:20[Track-D2] 오늘, 교육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맞이하다
- 가상현실이 가져 올 교육와 소통의 트랜스포메이션 안선주 교수 (조지아주립대학교/Games and Virtual Environments 연구소 소장) 발표자료
- 무엇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가? -문제에 대한 고민과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조용상 대표이사 (아이스크림에듀/지능정보기술연구소장) 발표자료
- AWS 서비스를 활용한 교육산업의 디지털 이노베이션 강승욱 솔루션 아키텍트 (아마존 웹서비스 코리아)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12:20 – 13:20휴식
13:20 – 14:50[Track-D3] 디지털시대, 고등교육의 혁신과 변화
- 더 나은 고등교육의 재구축: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림 체르 핑 교수 (홍콩 교육 대학교 학습기술 및 혁신 학부) 발표자료
- 지역혁신을 위한 공유대학의 설립: 경남형 모델을 중심으로 김영석 교수 (경상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 발표자료
- 미네르바 스쿨은 온라인 대학이 아닙니다. 김문섭 학생 (미네르바스쿨) 발표자료
- 질의응답 15분
14:50 – 15:10휴식
15:10 – 16:40[Track-D4] HRD 디지털시대, 새로운 인재를 정의하다
- 직장학습의 멀지 않은 미래에 필요한 필수역량 다섯 가지 JD 딜론 책임 학습개발자 (Axonify/캐나다) 발표자료
- 포스코의 디지털 인재육성 전략과 HRD 플랫폼 구축 사례 김상락 박사 (포스코 인재창조원) 발표자료
- Untact 시대, HRD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불편한 진실 이상철 책임연구원 (LG U+ CHO 인재육성담당 리더십개발팀)
- 질의응답 1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