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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min : 2021년 9월 6일 (월), 오후 6:31

고등교육에서의 학습분석 트렌드 및 이슈
[장상현]
KERIS, 대학학술본부 본부장


*발표 소개


TBA



[정선경]
서울대학교, 대학혁신센터 데이터 통합관리부 선임 연구원


*발표 소개


대학에서 학생들의 학습 경험(Learning Experience)을 활용 사례 및 학습분석 시스템 구축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자기조절 학습(Self-Regulated Learning), 학습 부진의 식별과 맞춤형 학습 지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디자인, 학습자들의 성장을 위한 학습 환경을 조성, 입체적인 학습 경험 데이터 활용 및 합리적인 평가 시스템 확보, 교수자를 위한 교육 지원, 학습 참여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 효과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은 학습과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학습자와 학습자의 상황과 관련된 데이터를 측정하고, 모으고, 분석하고, 보고하는 기술입니다. 데이터 중심의 접근법은 교육 및 학습 분야에 신선하고도 역동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더 확장된 학습 활동을 추적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취합하며,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학습자 개인에 대한 입체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토대로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학습 지원을 제공하고 개인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 현장에서 학습분석 사례는 다음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학습분석의 목적과 프로젝트에 연관된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학습분석의 근거와 학습분석 도입의 당위성 확보, 학습분석 솔루션 도입에 소요되는 예산 확보, 학습 데이터를 처리, 해석, 시각화를 위한 전문인력 확보를 제시한다. 학습분석은 도입과 활용의 진행 상황에 대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학습분석'의 목적에 대한 적합성 평가, 전체 프로세스를 재점검 및 보안 절차를 제시한다. 학습분석은 방대한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데이터로 축적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 맞춤형 학습을 실현이 목적이므로 이를 위한 예측 모델에 대한 제안이 요구된다. 학습분석의 잠재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대학의 관점 변화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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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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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로 인해 직접 등교가 제한되고 원격 교육이 활성화되며 한국 정부 역시 '원격 교육 기본법' 제정 등 원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이 원격교육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교육 과정과 평가 제도 역시 바뀌어야된다는 내용의 작년 연설이 떠오르는데요. 이후, 지난 1년 동안 학생들도 그리고 교수자들도 원격 교육에 조금은 익숙해지며 교육 과정과 평가 제도에 변화가 보였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4:13
  • 디지털 기술이 교육에 적용되며 앞으로 교육 환경은 필연적으로 디지털로의 완전한 전환을 맞이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교육 과정과 평가 제도가 어떻게 적절하게 바뀌어가면 좋을지,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더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쭈어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4:13
  • 교육 분야에서 분석되고 공개된 빅데이터에는 학습자인 학생들의 성적 등에 대한 데이터가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연구원님께서는 교육 환경에서 발생되는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구현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빅데이터가 구축되고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구현된다면 교육 환경의 어떤 부분이 더욱 발전될 수 있을지 질문드립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4:13
  • 오늘날 대부분의 교육이 기술 발달과 함께 온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교육 과정과 평가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한 현실입니다. 연구원님께서 수행하고 계신 교육 환경에서 빅데이터 구축과 인공지능 시스템 구현이 교육 과정의 개선과 평가방법에도 큰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어떻게 영향을 주면 좋을지 방향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4:14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5:35
  • LMS가 단순히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듣는 곳이 아닌 '온라인 캠퍼스'로 느낄 정도가 되기 위해서 현재 더욱 개발되어야 하는 영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35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 상황이 지속되면서, 여전히 대학 등록금 반환 요구에 대한 목소리는 남아 있는데요, LMS의 개선으로 이러한 불만의 목소리에 답변이 될 수 있을지, 실제 LMS 운영 등 실제 대면 수업에 사응하는 비용이 발생하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54
  • 현재 대학 LMS에서 안정적인 네트워크 등 가장 기본적인 서버 구축 이외에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58
  • LMS 상에서 여전히 학습자와 학습자 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생생한 소통이 어렵다고 느껴지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LMS가 개발되었는지, 개발되었다면 그 사례와 효과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1:06